본문으로 바로가기

konlpy 설치

category Senior Project/Notes 2022. 5. 30. 13:40

NLP 에 기존 훌륭하신 선배들이 연구하신 konlpy 라는 오픈소스를 활용하였다.

konlpy 를 쓰기 위해선 오픈소스 창작자들이 작성하신 깃헙의 가이드에 나온대로 설치절차를 잘 따라야한다.

 

윈도우 운영체제에서 konlpy를 쓰려면

1.자바

2.파이썬

3.JPype1  (파이썬 버전에 맞는)

을 설치해줘야 한다.

 

주의할 점은 파이썬과 자바의 비트버전을 일치시켜줘야 한다는 것인데, 해당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.

나는 파이썬은 64비트, 자바는 32비트를 사용하고 있었다.

 

파이썬 버전 체크코드

#cmd
>>python --version
#python
import platform
print(platform.architecture())

자바 비트 버전 체크코드

java -d64 -version
java -d32 -version

각 명령어 실행시 버전 관련 내용이 나오면 설치된 것, 나오지 않으면 해당 비트 버전으로 설치가 되지 않은 것.

 

 

자바를 64비트로 재설치 해주고 기존 32비트 환경변수를 제거( JAVA_HOME), 64비트로 추가해줬으나 CMD 에서 잡히는 자바는 여전히 32비트를 인식하고 있었다. 

구글링을 장시간 해본 결과 32비트 자바를 통째로 삭제하니 되었다는 얘기가 있었고, 나도 마찬가지로 삭제를 해주니 64비트 자바를 인식하였다.

 

이후 Konlpy 를 사용할 수 있었다.

 

참조 :https://gogoma.tistory.com/21?category=902035